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21-01-27 오후 06:07:13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사회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군위축협, 자연순환농업 활성화에 앞장
퇴액비 이용교육실시
축산농가 환경개선
경종농가 경쟁력 강화
2020년 12월 05일(토) 10:50 [N군위신문]
 
군위축협(조합장 김진열)은 지난 11월25일 축협 대회의실에서 퇴액비 이용 교육을 갖고 자연순환농업 활성화에 앞장섰다.

ⓒ N군위신문

이날 교육은 고품질의 가축분퇴비 생산 공급으로 불량퇴비를 근절하고 경종농가 및 축산농가의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자연순환농업에 대한 의식을 고취,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액비 무료 살포로 인한 경종농가의 생산비 노동력 절감, 소득 증대, 토양환경 개선 효과를 각 비교 사례로 설명, 교육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1993년 설립된 군위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에서는 축산농가의 골칫거리인 가축분뇨를 활용해 고품질 액비와 퇴비를 생산·공급하는 등 자연순환농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군위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는 농협중앙회에서 개최한 퇴액비품평회에서 2013년, 2016년 2회에 걸쳐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군위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에서는 전, 답, 과수원, 하우스, 비탈진 농지까지 모든 농지에 살포 가능한 차량과 장비가 완비되어 있어, 군위군 내 모든 경종농가의 지형에 관계없이 살포가 가능하다.

특히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의 상황을 고려해, 퇴비대금 외 추가비용 없이 무상으로 살포해 주기 때문에 농가의 노동력 감소와 경비절감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더불어 친환경 농산물 생산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군위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생산하는 퇴·액비는 군위군에서 발생되는 가축분뇨를 주원료하기 때문에 현재 축산농가가 직면한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의무화 제도에 대비하고 즉각적인 가축분뇨처리로 냄새 발생을 사전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이 되고 있다. 나아가 지역 축산환경 개선과 농업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

군위축협은 퇴비 살포 신청은 성수기에 수요가 집중되므로 농가에서는 살포희망일 3~4일 전에 연락하면 살포 담당전문 직원들이 농민이 원하는 일정에 최대한 맞추어 살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2021년부터 고로면이 삼국유사면으..
군위농협, 간부직원(상무) 승진 의..
부계초, Wee클래스 원예치료 집단상..
군위군, 하수도요금 단계적 인상
군위 사랑의 열매 나눔봉사단, 거리..
군위 신축년 해맞이 행사 전면 취소
‘꿈을 함께 만드는 이동 레스토랑..
한국도로공사 군위지사, 온누리상품..
군위고, 고교학점제 진로직업특강 ..
“이철우 지사 잘했다” 52%…“행..

최신뉴스

박창석 도의원, 경북도의회 제321..  
㈜서광에너지 대표 김휘대 이웃돕..  
군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원예교..  
군위군,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  
㈜그린솔라트, 이웃돕기 성금 기탁  
군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자동차..  
학교급식 식재료 공동구매 확대 추..  
2021년 장기 거주불명자 시실조사 ..  
대한수의사회 군위군지부, 교육발..  
설 명절 앞두고 성수품 등 수산물 ..  
군위군의회, 제254회 임시회 개회  
군위군, 2021 지적재조사 책임수행..  
65세 이상 어르신, 1월부터 기초연..  
경북도, 설 명절 대비 축산물위생 ..  
군위군 농업인 행복을 위한 165억 ..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