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20-09-29 오후 03:51:59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사회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왜 주민의사 확인을 위한 주민투표가 ‘이전부지결정투표’로 둔갑했나!
통합신공항 갈등의 핵심,‘주민투표’본질은 주민의사 확인용
2020년 02월 10일(월) 13:59 [N군위신문]
 
이번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결정을 둘러싸고 첨예한 문제로 떠오른 것은 바로 ‘주민투표’에 대한 정의이다.

만약, 지난달 21일 실시한 군위군민과 의성군민의 주민투표가 이전부지 결정을 위한 최종단계였다면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는 「의성 비안, 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로 결정되는 것이 맞다.

그리고 국방부에서 최근 입장문을 통해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3개 지역 중 의성비안이 참여율과 찬성률이 가장 높아 의성비 안·군위 소보가 선정기준에 따른 이전부지로 사실상 결정 되었습니다.’란 발표처럼 공동후보지로 결정이 난 것이다.

그렇다면 군위군은 왜 이렇게 반발을 하는 것일까?
그리고 국방부는 왜 법적절차에 따라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지 않고 그나마 입장문형식을 빌어 발표하는 것일까?

특히 그 동안 주도적 역할을 해온 대구시는 왜 머뭇거리고, 경북도는 무슨 이유 때문에 군위 군민들로부터 ‘편파적’이라는 항의를 받아야 했을까?

언론에는 왜 유치신청한 지자체 중에서 이전지를 선정하는 기준임에도(유치신청 여부는 쏙 빼버리고) 최종 이전지를 확정하는 것으로 알려졌을까?

다양한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있다.
이 모든 의구심과 묵시적 동조 등의 첫 출발이 바로 ‘주민투표의 정체성’에 기인한다. 그리고 이 주민투표가 어떠한 투표인지 명확하게 대내외에 홍보되지 않은 것이 ‘주민의사 확인을 위한 주민투표’가 ‘신공항 최종이전부지 결정 주민투표’로 둔갑하게 된 근본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주민투표는 원래(특별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이 유치신청을 하기 전 관할 주민들의 의사를 확인하는 자료이고, 그 다음(합의에 따라) ‘국방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부지를 선정할 때 점수로 환산해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로 한 것이다.

특별법 제8조 ‘이전부지의 선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주민투표를 실시한 뒤, 주민투표결과를 충실히 반영하여 국방부장관에게 군 공항 이전유치를 신청한다.’고 명시돼 있다.
국방부가 (합의에 따라) 발간한 ‘숙의형 시민의견조사 자료집’에도 ‘선정기준(참여율+투표율)은 유치신청을 한 지자체 중에서 국방부 선정위에서 최종 이전지를 결정할 때 적용하는 기준임’을 명시하고 있다.

결국 특별법과 합의대로 군위군은 법과 원칙에 맞게 ‘주민투표실시-투표결과에 따른 이전지 유치신청’의 과정을 정상적으로 추진한 셈이 된다.

2017년 국방부는 수원군공항 예비후보지로 화성시를 일방적으로 선정하며, ‘특별법에서 지자체장이 주민의사(주민투표) 확인을 통해 유치신청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있다.’라며 화성시에 결정권이 있음을 강조했다.

군위군 또한 원치 않는 후보지가 테이블에 올라갈 수 있었던 것은 자치단체장의 유치신청 권한을 통해 군위군민의 의사를 반영 할 수 있다는 설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국방부는 주민투표 직전 열린 공청회에서도 유치신청에 대해 같은 설명을 한 바 있다.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군위군 한국부인회, 다문화가정 생..
이철우 도지사, 통합신공항 성공 위..
군위교육지원청, 교육활동 중심의 ..
명품마당놀이-신뺑파전’ 대박 기운..
경북교육청 1,127억 원 감액 추경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마침내 ‘군위..
8월 벌쏘임 사고 급증세! 벌쏘임 주..
군위교육지원청, 학부모회장 협의회..
‘Smile청소년, Happy군위’프로그..
군위 한밤고을에서 “코로나 블루 ..

최신뉴스

(사)한국교통장애인협회 군위군지..  
군위군산림조합, 묘지벌초 위탁 신..  
부계면새마을회, 추석 맞이 대청소..  
K-water 군위댐지사, 댐 주변 취약..  
군위노인복지센터, ‘추석맞이 사..  
교통장애인협회 군위군지회, 손끝 ..  
군위초, 무궁화반(특수학급) 제2차..  
정이 넘치고 덤이 있는 전통시장 ..  
새마을지도자 의흥면협의회, 명절..  
군위군 환경실천연합회, 추석맞이 ..  
군위군, 추석 맞이 전통시장에서 ..  
산성면, ‘클린안심 군위’ 캠페인..  
박창석 도의원, 추석맞아 따듯한 ..  
군위읍 새마을회, 환경정화활동 펼..  
우보면 새마을지도자·부녀회 추석..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