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19-10-19 오후 04:31:47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독자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기자수첩/김영만 군수와 통합신공항
2019년 09월 22일(일) 20:36 [N군위신문]
 

↑↑ 대구일보 배철한 기자
ⓒ N군위신문
김영만 군위군수와 대구 통합신공항은 과연 어떤 관계일까?
김 군수는 일생일대의 소망이고, 숙명이라고 말한다.

지난 2016년 정부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발표하고 대상 지자체에 유치 신청을 물어왔다. 희망 하는 시·군은 다소 있었지만 적극적으로 희망을 밝힌 것은 김영만 군수가 제일 먼저였다.

그는 민선 6기 군수로 취임하면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젊은이들이 하나, 둘 자녀 교육과 살길을 찾아 도시로 빠져나가고 농촌인구는 갈수록 노령화돼 현재 소멸위기 1순위로 손꼽히는 군위를 살려야 한다는 일념 때문이다.

절대절명의 위기의 순간, 군위 역사상 단 한 번 뿐인 ‘통합신공유치’라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 온 것이다.

김 군수는 단 한 번 뿐인 기회를 붙잡기 위해 갖은 지혜와 행정력을 총 동원했으며, 그동안 치욕적인 수모도 격었다.

통합신공항 군위 유치를 반대하는 특정 주민들이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결사반대를 주장하며, 급기야는 있어서는 아니될 주민소환이라는 암초에 김영만 호는 좌초의 위기도 맞았다.

또한 선거로 얼룩진 군민 분열 또한 극심해 졌다.
이러한 험난한 파고를 넘으면서도 통합신공항 유치의 의지는 꺽이지 않았으며 현재 국방부의 군 공항 이전 특별법 절차에 따라 착착 진행 중에 있다. 통합신공항은 연내 이전지 확정이 가시화 되면서 이제 주민투표와 결과에 따른 자치단체장의 유치 신청만 남겨 두고 있다.

하지만 공동후보지 지자체인 의성군의 유치 열의도 만만치 않아 통합신공항 유치 최종 이전지 확정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상태다.

김영만 군수와 군위군, 유치 찬성에 나선 주민들은 연이어 좌담회, 스티커 제작·배부, 현수막 게첨 등 각종 홍보와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대 주민결의대회를 각 읍면 단위로 돌아가며 열고 있다.

그만큼 ‘통합신공항’유치의 염원이 나타나는 대목이다. 통합신공항과 김영만 군수의 관계는 무엇으로 정의해야 할까?

국방부는 통합신공항 이전지 확정을 조만간 있을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다고 발표했다. 이전 후보지는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소보-의성비안 등 2곳이다. 두 지역을 놓고 주민투표가 진행된다.

김영만 군수는 주민투표 결과 두 지역 모두가 찬성율 50%를 넘으면 두 곳 다 유치 신청을 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우보’ 한 곳만 신청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이제 통합신공항 유치와 관련해 남은건 주민투표뿐다. 주민들의 선택에 따라 통합신공항 이전지가 최종 확정된다. 과연 화두로 남아있는 김영만 군수와 통합신공항의 관계가 무엇인지 모두가 궁금하다.

대구일보 배철한 기자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군위통합신공항 산성면 추진위원회 ..
군위중, 삼성라이온즈파크 현장체험..
군위읍이 확 바뀐다!, 군위읍 농촌..
박창석 도의원, 따뜻한 추석 명절맞..
통합신공항 군위·의성주민투표 찬..
군위초, 2019학년도 2학기 학생회 ..
제11회 삼국유사 퀴즈대회 성공적 ..
군위군 성인문해교육, ‘파전학교’..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
의흥 위천 강변 “코스모스 활짝”

최신뉴스

팔공농협, 2019년산 자체(산물)벼 ..  
“생각하는 청렴보다 실천하는 청..  
군위군 국화연구회, 과제교육 실시  
군위군다문화센터·군위경찰서 업..  
마에스트로 금난새와 함께하는 가..  
‘제45회 군위군민체육대회’ 성황  
군위군, 공공비축미 대형포대(톤백..  
하나마나한 언론중재위 시정권고, ..  
희망의 등불이 되겠습니다  
통합신공항 특별법 절차에 따라 진..  
군위신문 창간 24주년 축하…간담..  
“어르신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군위축협, 양봉기자재 전시회 가져  
/인터뷰/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국방부 손..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