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19-08-20 오후 02:03:29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독자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장마철 빗길운전 수막현상 특별 주의보
2019년 08월 02일(금) 14:05 [N군위신문]
 

↑↑ 박경규 경위
ⓒ N군위신문
여름 장마철을 맞아 갑자기 폭우가 쏟아지고 도로노면에 물이 차오르면 빗길 교통사고가 빈발하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빗길에서는 타이어 수막현상을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수막현상’이란 우천 시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 접지 전단부에 물이 들어와 타이어가 노면에서 부상하여 수면 위를 활주함으로써 조향성, 제동력, 구동력을 모두 잃어버려 자동차를 전혀 조종할 수 없는 현상을 말한다. 마치 수상스키를 타는 것처럼 미끄러져 핸들조작이 불가능 하여 자칫하면 인명사고 이어진다.

조건이 나쁠 때는 시속 80km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아무런 예고 없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수막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과다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타이어 공기압을 충분히 유지하여 트레드(Tead, 자동차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부분)를 높여 배수가 충분히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수막현상 발생 시의 대처 방법은 가속페달을 놓아 자동차의 주행 속도를 줄여 접지력을 회복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빗길 안전운전 요령을 살펴보면

첫째 와이퍼를 점검하고 교체한다.
오래된 와이퍼는 삑삑 소음이 나고 얼룩이 생겨 전방 시야를 방해한다.

둘째 타이어 마모정도와 적정공기압을 확인한다. 빗길운전 시 적정 공기압은 평상시에 비해 10%정도 높여 주는 게 좋다.

셋째 전조등을 켠다. 비가 잦은 장마철에는 가시거리가 짧아 물체를 구분이 어려우므로 다른 운전자에게 내 차량의 운행 사실을 알릴 수 있도록 전조등과 안개등을 켜고 운행 하는 것이 좋다.

넷째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빗길 운전 시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평상시 보다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1.5배 이상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앞차의 돌발행동과 주변차량의 튕겨내는 빗물로 시야가 막히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다섯째 평상시보다 감속운행을 한다. 우천 시에는 감속 운전을 하여 수막현상을 줄일 수 있고 늘어난 제동거리에 대해서도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다.

빗길을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빨리 가려는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여유롭게 상대방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운전자의 마음가짐이다.

군위경찰서 교통관리계 박경규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군위군, 2019 최고 경영 대상 수상
군위군 정기 인사 단행
최규종L, 군위라이온스클럽 제42대 ..
우보면 새마을회 현판식 행사 개최
군위군, 물놀이 안전지킴이 교육 실..
군위군, 대풍작 양파 팔아주기 운동..
군위군재향군인회 여성회, 무료 음..
경북도 육성 129개 품종…한 권의 ..
『버라이어티 개그쇼! - 쇼그맨』
군위군, 상반기 유료관광객 지난해 ..

최신뉴스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  
‘삼국유사 테마파크 이벤트 프로..  
“여행에 빠지다. 군위에 빠지다”  
세계로 통하는 대구·경북의 새 하..  
군위읍시가지 가로수 자태 뽑내  
군위군, 불볕더위 도로면 살수차 ..  
학령기 미취학 아동 등 주민등록 ..  
“통합신공항 이전, 되도록 만들어..  
군위 우보, 통합신공항 유치 우리..  
효령초 제16회 동기회, 정기모임 ..  
군위중 제15회 동기회, 정기모임 ..  
만나면 즐겁고 뭉치면 힘이 되는 ..  
사공호상, 국토지리정보원장 승진 ..  
재경군위군산악회, 강원도서 야유..  
억수로 운이 좋은 박동락씨(효령초..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