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20-06-05 오후 06:10:42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지방의회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경북도의회, 노인복지정책 개선방안 모색에 나서
경상북도의회 의원연구단체 「실버정책연구회」 간담회 개최
2019년 06월 26일(수) 11:02 [N군위신문]
 

ⓒ N군위신문

경상북도의회 의원연구단체 「실버정책연구회」(대표 황병직 의원)는 지난 6월 24일 국립산림치유원에서 ‘경상북도 실버정책 발전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영남대학교 이재모 교수의 ‘경상북도 노인복지 실현 과제’라는 주제발표에 이어 참석한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이 경상북도 실버정책 발전방향에 대해 활발한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을 펼쳤다.

이 교수는 도지사의 민선 7기 노인복지 관련 공약에 대해 “노인정책 공약의 전체적인 방향성은 바람직하나 공약 이행을 위한 세부적인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공동주택 보급, 방문간호사 인력 추가배치, 치매안심센터 조기 설치운영, 마을복지학교 상시 운영 등 노인의 기초생활보장과 적정생활보장을 위한 경북형 노인복지 모델을 제안했다.

김봉교 의원(구미)은 “경북도가 노인복지에 연간 1조원이 넘는 예산을 지출하지만, 여전히 노인복지 사각지대가 많이 존재한다”고 하면서, “경상북도만의 현장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곽경호 의원(칠곡)은 “우리나라 노인복지는 세부적인 측면에서 수요자의 입장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용대 의원(울진)은 “예산 중심, 이론 중심의 복지 개념에서 벗어나 현장중심의 실제적인 복지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창석 의원(군위)은 “복지의 기본개념은 모든 것을 다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복지재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위해 복지 수혜자도 기본적인 부분은 본인이 자발적으로 부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윤승오 의원(비례)은 “노인복지 사각지대로 인한 노인 고독사 등을 방지해야 한다”고 하면서, “농촌지역 공장 난개발로 인한 공해, 소음 등의 피해가 심각하다.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쾌적한 환경에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도 중요한 복지”라고 말했다.

정책연구위원회 조현일 위원장(경산)도 이날 세미나에 참석하여 “노인복지정책 중 중복지원 되는 정책이 많으므로 정책을 통폐합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실버정책연구회」 대표를 맡고 있는 황병직 의원(영주)은 “경북 도내 17개 시·군의 노인인구 비중이 20% 이상인 등 고령 인구 증가의 가속화로 여러가지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하면서 “실버정책연구회 활동을 통해 경상북도 노인정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노인의 삶의 질과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한 대응방안과 의정활동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 코로나19 극복 등 지역 재..
군위군청 쉼터에 스며든 책 향기
군위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
군위군, 코로나19 안심업소 ‘클린..
되살아난 영호남 지역주의
경북도, 군위 군관리계획 및 도시개..
군위교육지원청, 코로나19 감염병 ..
야생동물 인명피해, 경북도에서 보..
군위군, 작은 성장동력 사업발굴 워..
군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너희..

최신뉴스

군위축협, 농촌 일손 돕기 농가 지..  
부계초, ‘다함께 돌봄센터’ 설치..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 “청소년 ..  
‘우포 사계’ 사진작가 정호영 작..  
군위군, 2020년(19년 실적) 정부합..  
바르게살기운동 군위군협의회, 생..  
통합신공항 이전, 속도 낸다  
군위나루봉사단, 재능나눔 자원봉..  
군위군, 제1회 적극행정 지원위원..  
경북교육청, 1분기 학비 학부모 반..  
군위개나리로타리클럽, 가옥 개보..  
군위넷 오운현·최미경 대표 교육..  
군위 배일마을, 3년간 베일 벗고 ..  
군위뿌리봉사회, 정기월례회 열어  
군위군 지역 마늘재배 농가 ‘마늘..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