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행정 사회 정치/경제 교육/문화 인물 자치행정 농업 행사 사회일반 지방의회 지역경제 정치일반 경제일반 교육 행사 기획/특집 스포츠 문화일반 사람들 향우소식 독자마당 구인구직 화촉
최종편집:2018-11-15 오후 06:23:38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독자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기고/지역과 상생하는 축산, 청정군위로 가는 길
2018년 11월 01일(목) 23:03 [N군위신문]
 

↑↑ 신순식 부군수
ⓒ N군위신문
FTA와 국민소득 3만 불 시대 축산업이 지향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많은 이들이 ‘가축분뇨와 악취 해결’을 1순위로 꼽고 있다.

경제성장과 개발이 우선시 되면서 환경문제가 경시되었던 지난 시절에 반해 현대사회는 웰빙과 힐링이 키워드가 되는 등 환경과 삶의 질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도 이러한 결과와 연관된다.

안타깝게도 군위군의 악취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대표적인 예로 군위로 전근을 오게 된 어느 행정기관 관계자는 악취 때문에 얼굴 신경마비 증세까지 생겼다는 하소연을 하기도 했고, 영천~상주 간 고속도로 삼국유사 군위휴게소를 찾았던 외지인이 코를 막고서 돌아갔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야말로 ‘청정 군위’의 이미지가 한순간에 실추되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시대적 가치가 바뀌어 삶의 질과 생활공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악취문제는 단순한 민원을 넘어 지역사회 문제로 커지고 있다.

최근 귀농·귀촌 인구가 증가되고 쾌적한 곳에서 살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악취 민원은 더욱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으며, 갈등은 그 수위를 넘어 이웃 간 소송으로까지 번지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어 축산악취 문제가 농촌사회 공동체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축사 환경정책은 기존의 정책에서 과감히 벗어나 현실에 맞게 주민의 건강과 생활권 보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시점에 온 것이다.

이를 위해 군위군에서는 축산농가 악취 저감을 위해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악취저감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악취를 줄일 수 있는 미생물도 지원하고 있다.

가축분뇨의 자원화 역시 하나의 방법이다. 군은 가축분뇨 자원화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악취의 자원화로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9월, 축산인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을 설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가축사육제한에 관한 조례를 개정 추진하게 된 것 역시 이러한 자구책의 노력이라 볼 수 있다.

현재 군위군의 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최우선 선결과제인 축산환경에 대한 문제 해결 없이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이란 있을 수 없다. 이는 행정적 노력만으로는 또 다른 불균형을 초래할 수밖에 없으며, 행정과 축산인이 함께 노력할 때 가능한 일이다.

특히 축산인 스스로 악취를 줄이기 위한 자구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축산악취를 언제까지나 지난 시절의 농촌 향수로 느끼기를 원하는가?

지역과 상생하는 축산이 되지 않고서는 우리의 축산이 당당하게 농촌산업의 주체로 일어설 수는 없는 일이다.

이제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지역과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변화해야만 한다. 무엇보다 축사관리에 보다 세심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군민의 건강과 생활환경보전을 전제로 한 축사 환경정책의 변화에 동승해야 한다.

한때, 축산은 농촌의 자랑이자, 군위의 대표산업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축산인 스스로 악취를 줄이지 않는다면 군위군의 축산업이 설 자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원망만 할 것이 아니라, 누구보다 변화의 선두에 서서 그 가치를 수용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환영받는 축산인이 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축산인과 군위군이 공동의 목표를 갖고 각자의 역할을 해나갈 때 진정한 ‘청정군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군위군 신순식 부군수
admin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N군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군위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N군위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화본아 가을놀자’
벌레와의 불편한 동거, “이제 끝”
군위군새마을회, 하계수련대회 개최
개천절에 국가 번영 기원제 열려
군위署, 삼국유사 청춘대학 어르신..
군위교육지원청, 학교급식 관계자 ..
군위로타리클럽과 군위개나리로타리..
청소년문화의집, 가을체험학습 시행
군위군, 2018년도 자랑스러운 군민..
KBS1 ‘TV쇼 진품명품’ 출장감정 ..

최신뉴스

효령면 장기3리 경로당 준공식 개..  
부계중, 미래소방관 및 농업인 친..  
군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수험생..  
군위축협, 마이티소일 포대 당 400..  
고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  
군위군, 2019학년도 수학능력시험 ..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자유학기제 ..  
‘진로인식’ 청소년성장 진로 교..  
‘채미정’과 함께하는 따뜻한 밥..  
이중언어환경조성 프로그램 종강  
의성소방서, 다중이용업 안전관리 ..  
군위군 청소년참여기구, ‘학교폭..  
군위군, 도시계획조례 일부 개정 ..  
청소년참여기구, ‘오늘은 봉사Day..  
군위군의회, 간담회 개최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찾아오시는 길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 기사제보
 상호: N군위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500 / 주소: 경북 군위군 군위읍 동부2리 429-1번지 (우)716-804 / 발행인.편집인: 사공화열
mail: kunwinews@hanmail.net / Tel: 054-383-7000 / Fax : 054-383-524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상북도 아00132 / 등록일 : 2010년 5월 1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사공화열
Copyright ⓒ N군위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